광장복지관은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분들의 고충을 듣고 지역과 함께하는 복지관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.
2016년 하반기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들려주신 이야기를 듣고 사업에 반영하고자 하였습니다.
이에 개선방법에 대한 고민과 처리 내용을 공유합니다.
구 분 |
일 시 |
내 용 |
개선사항 |
2016년 |
7.5 |
○ 발달센터 이용자 요구사항 - 치료실의 쾌적한 환경, 다양한 교구 - 모니터링 방법 변경희망 |
치료실 놀이교구 월1회 8만원이하 구입 하반기 모니터링 서면으로 실시 |
7.15. |
○ 면담 농구교실을 이용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초등학교끼리 편 가르기로 민원이 들어옴 |
농구교실 강사와 논의. 강사가 수업 시 공지(시업시간 외 시합 지양, 학교끼리 편가르는 부분에 대한 주의) 및 주기적으로 관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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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20 |
○ 실버나눔리더 중간평가회 광장동 텃밭 크기와 일거리에 비해 참여 인원이 많아, 운영이 비효율적으로 진행됨. |
여성어르신 3-4명을 나누어 로테이션으로 돌아가며 방문 하여 좀 더 효율적인 텃밭관리 진행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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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22 |
○ 아주특별한가족 중간평가회 일지를 작성해서 보내는 것이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참여자들에게는 어려움이 있고 부담이 큼. |
일지 회수방법 다양화(컴퓨터 작성 발송법 및 직접 수기 작성 후 팩스발송, 메시지를 활용한 간단 양식 활용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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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.18. |
○ 전화 피아노 교실 강사 조기 퇴근 |
상담을 통한 사유 확인 관리부서와 사전조율 후 대타강사 활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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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8.22 ~10.05 |
○ 마을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북카페 이용경로 북카페 운영 시간, 장소, 열람, 대출, 반납, 운영단 친절 만족도 북카페에서 잘하는 점, 아쉬운 점 도서나눔 만족도 및 제언 재능기부 프로그램 안내 및 제언 |
북카페 매일 오전 10-12시 추가 운영 도서나눔 무인운영대 설치·진행 중국어 재능기부에 욕구가 있는 지역주민에게 아동 모집하여 중국어 프로그램 연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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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8.30 |
○ 마을도서관 운영단 3차 간담회 - 북카페 오전시간 활성화 방안 논의(오전시간 운영방안, 운영컨셉 등) - 회의 결정 사항 점검 논의 안건 |
점심시간 12-14시를 제외하고 매일 오전 10-12시에 추가적으로 오픈 오전시간에 한해 음악을 크게 틀고, 단체석 예약으로 모임의 공간으로 활용 책상 배치 변화(큰책상 안쪽으로 이동) 책 수거함(바구니) 안내문 수정 운영단 역량강화 교육 선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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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9.02. |
○ 프리마켓 운영단 간담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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먹거리부스의 메뉴 결정 (츄러스, 떡꼬치, 부침개) 프리마켓 운영지침을 점차적으로 누적하여 매뉴얼 제작 |
9.8. |
○ 면담 - 농구교실 이용 관련 상담 농구 수업 도중 있었던 몸싸움이 와전되어 학부모 민원 제기 한 쪽 학부모는 환불요청 |
- 관리부서 및 강사를 통하여 상황을 객관적으로 설명하고 오해를 풀어드림. 기관 지침을 기준으로 논의 후 요청에 대한 부분을 해결해 드림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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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9.24. |
○ 프리마켓 판매자 설문조사
판매자 : 한부모가정 필요물품 구입/ 아동청소년 장학금 지원 등에 대한 의사 표현 |
사회공헌활동 : 광진구 지역아동센터 아동청소년세대 대상 온누리상품권 지원/ 복지관 사례관리팀 추천 저소득 어르신세대 겨울 패딩조끼 지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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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12. |
○ 프리마켓 운영단 간담회
사회공헌활동 진행 계획 논의 운영단 : 아동청소년|어르신세대를 구분하여 사회공헌 전개 희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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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14. |
○ 면담 피아노 교실 이용 아동이 강사가 엄격하다며 수업을 거부함. 종결 요청. |
해당부서에서 담당 강사와 개별상담으로 기관의 방향과 교수법에 대한 협의 및 주의조치 부모의 요청에 대한 부분을 해결해드림(종결 후 재대기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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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29. |
○ 프리마켓 사회공헌활동 – 지역아동센터 온누리상품권 전달식 지역아동센터 실무자(센터장) 참여하여 프리마켓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의견 제시 |
프리마켓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지속적인 자원 공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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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24. |
○ 전화 이용 아동이 타 아동에게 맞아 눈이 부어 집에 들어와 앞으로 이용하지 못할 것 같다며 바둑체스 종결희망 |
해당 강사와 사실 확인 추후 정확한 제지, 상황발생 시 관리부서와의 즉각적인 협의 등의 문제발생해결방법에 대한 체계 마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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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29. |
○ 전화 피아노 교실 이용 아동이 2년 과정을 완료하여 종결안내과정에서 학부모는 2년 과정임음을 몰라 황당해함 |
복지관 홈페이지 및 프로그램 안내지에 2년 과정이라 명시되었었으나 학부모 측에서 인지하지 못하심. 종결 6~3개월 전부터 사전 안내 실시 |
12.22 |
○ 면담 및 전화 교육문화 프로그램 참여자가 재등록 규정과 환불 규정에 대해 규정의 근거에 대해 의문을 제기 |
한국소비자보호원에 ‘학원의 설립·운영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’을 기준으로 작성된 환불규정에 대해 재차 설명해드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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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27 |
○ 주민 모임의 장소 제공 요청 - 광진구청에서 지원하고 있는 학습배달프로젝트 진행 공간 요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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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28 |
○ 주민 모임의 장소 제공 요청 전통 조각보, 자수를 만드는 모임에 대한 욕구 표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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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29 |
○ 주민 모임의 장소 제공 요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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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음상의 이유로 음악관련 동아리는 동아리실 사용이 어려워 오전 시간에 비어있는 피아노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. |